최근공포법령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최근공포법령 상세화면
법령명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 한글파일 다운로드 이전법령보기 공포법령보기 인쇄
입안유형 일부개정 법령종류 법률 공포번호 제10473호 공포일자 2011. 3. 29.
시행일자 2011. 3. 29. 소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담당부서 미래인재양성과 전화번호 044-202-4831, 4837
개정문
						국회에서 의결된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통령 이명박 (인)
2011년 3월 29일
국무총리 김황식
국무위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이주호

⊙법률 제10473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 일부개정법률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5조제1항·제4항 및 제5항 중 “원장”을 각각 “총장”으로 한다.

제7조의 제목 “(원장)”을 “(총장)”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부터 제5항까지 중 “원장”을 각각 “총장”으로 한다.

제9조의2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9조의2(수익사업) ① 대경과기원은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연구 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수익금은 대경과기원의 경영에 충당하여야 한다.

제12조의2를 다음과 같이 한다.
제12조의2(학위과정 등) ① 대경과기원에 박사·석사 및 학사 과정을 둔다.
② 제1항에 따른 과정별 수업연한, 학기, 수업 일수, 학과, 전공 및 교과 등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총장이 정하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제1항의 박사·석사 및 학사 과정의 학위수여, 교원의 자격, 입학자격 및 입학방법 등에 관하여는 이 법과 이 법에 따른 대통령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등교육법」에 따른다.

제12조의4, 제12조의5, 제12조의6, 제13조제3항 및 제16조 중 “원장”을 각각 “총장”으로 한다.

제18조의 제목 중 “지방대학 등 다른 연구기관”을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 등”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을 다음과 같이 한다.
① 대경과기원의 연구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 등과 연구협력을 할 수 있다.

부칙
①(시행일)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원장의 명칭변경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른 원장은 이 법에 따른 총장으로 본다.


개정이유
						[일부개정]
◇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을 「고등교육법」 제14조에 따른 총장체제로 변경하여 일류 교육·연구 기관으로 발전시킬 유능한 기관장을 선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문분야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학과 및 전공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도모하며,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연구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 등과 연구협력을 할 수 있도록 연구협력의 범위를 확대하려는 것임.
<법제처 제공>



목록
이전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다음글 공익신고자 보호법